이틀간 이것 때문에 고민하느라 잠을 못잤다.
나한테 이런 일을 시키신게 잘못이지.
2009년 볼만한 전시,공연 디렉토리를 만드는 일을 했는데,
사심을 감추지 못해 일에 진전은 없고 자꾸 옆길로 새는 나였다.

Théâtre de Châtelet의 연간 클래식 콘서트 플래닝에는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거장들을 초청하는 Piano 4 étoiles라는 이름의 프로그램이 있는데. 글자만 봐도 눈이 번쩍 뜨이는 이름이 아닐 수 없다.
지난 1월에는 Nelson Freire가 이미 공연을 했고 5월 18일에는 Radu Lupu, 그리고 5월 27일에는 Murray Perahia의 공연이 예정되어있다.
이날 페라이아 아저씨는 바흐, 슈베르트, 베토벤을 연주한다.
곡목은 나와있지 않지만 그가 좋아하는 레퍼토리인 파르티타와 아파시오나타가 아닐까 싶다.
슈베르트는 어떤 것일지 잘 모르겠다. impromptus일 것 같다.
베토벤은 사실 발트슈타인 해줬으면 좋겠다. 잉..

사실 브뤼셀이나 런던으로 갈 생각도 몇번 했다.
아무리 기다려도 파리에는 안오시는 게 아닌가.
홈페이지에 출석도장을 찍어가며 투어 일정을 계속 확인해도, 근처 동네에는 자주 오면서...파리는 안오고........그래서 정말 기차 티켓도 예약했다가 취소했었다.. ㅠ ㅠ
그런데 문득 보니까 공식 홈페이지엔 업데이트가 되어있지 않은 파리 일정이 있었던 것이다.
정말 보물을 찾은 기분에 잠시동안 얼떨떨했다.
꾸준한 정보탐색과 수집의 중요성을 다시금 깨닫는 순간.
그런데 그 기쁨도 잠시, 자리 선택과 가격 문제 때문에 어쩔 수 없는 고민의 시간이 찾아왔다.

사실 나는 아직 피아노 솔로 공연에서 가격대비 괜찮은 자리가 어디인지, 오케스트라에서 좋은 자리는 어디인지, 카테고리마다 장단점이 무엇인지 잘 모른다. 아직 내가 표를 끊고 직접 자리를 골라 본 경험이 거의 없기 때문이다. 그냥 비싼데가 좋은거겠지, 하는 막연한 일차적인 생각은 있지만 그야 말할 필요도 없이 당연한 것이고, 같은 카테고리 안에서도 자리의 타입이 천차만별이라 구미에 딱 맞는 자리를 찾으려면 왠만한 지식과 경험을 가지고는 택도 없을 것 같다.
게다가 극장마다 다 특성이 다를텐데, 그나마 샤틀레는 한번 가봤기에 망정이지.
저번에 잠시 언급 했던 대로 떼아트르 샤틀레에선 1층 오케스트라 석이 지하철 진동때문에 별로 좋지 않다는 기억만 있을 뿐이고, 그 외에는 아는 것이 별로 없었던 것이다.
앞으로도 갈 길이 멀다는 걸 느낀다.ㅎ_ㅎ

전체적 좌석 구성은 다음 이미지와 같다.



분홍색 부분이 categorie 1, 파랑색이 categorie 2, 빨강색이 categorie 3, 하늘색이 4, 노랑색이 5, 이렇게 된다. 4번과 5번 카테고리에서는 시야가 보장이 되지 않는다.
저번에 쿠르트 마주르 프랑스 국립오케스트라 공연때는 categorie 3 의 W4번 좌석을 받았었다.
극장 규모가 그다지 크지 않아 뒷쪽이라고 해도 무대와 그리 멀지는 않지만,
직접 가보니 왜 저 자리가 3등석인줄 알겠더라.
2층의 발코니 천장이 상당히 낮아서 시야가 가리지는 않더라도 굉장히 답답했고, 지금 생각해보니 소리의 전달도 그닥 좋지 않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Categorie 1을 선택했을 때의 화면.
같은 등급에도 정말 많은 종류가 있다. 0_0 고르기 너무 어렵다..
대충 검색을 해본 결과 (클래식 콘서트 좋은 자리, choisir placement concert classique 모 이런식으로 검색해 봄) 피아노 리사이틀에서는 윗 그림에서 오른쪽 약간 앞(아래)자리가 좋다는 의견이 전반적이던데. 이는 피아니스트의 모습과 손을 비교적 잘 관찰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보다 청명하고 풍부한 소리를 듣기 위해서는 그 반대로 왼쪽 자리가 좋다는 말도 있었다.
하지만 나는 일단 소리의 아주 미묘한 차이까지는 구분할 실력이 아직 되지 않을 뿐 더러
페라이아 아저씨를 가까이서 보는 것이 스스로에게 더 큰 기쁨일 거라는 것을 :)잘 알기 때문에.
오른쪽 앞을 선택했다. 화면에서 보이는 좌석 중 빨강색 (Orchestre Jardin) 구역이다.

아래 그림에서는 내가 예매를 이미 한 다음에 다시 선택해본거라서 내 옆자리인 k21번 자리에 빨강표가 되어있다. 나는 k19번 자리를 얻었다.




제대로 배운 것은 아니지만.. 여러 군데서 모의^_^ 좌석 선택을 몇 번 해보고 한두번 가본 결과 불어로 Orchestre석이란 오케스트라 석, 그러니까 1층의 좌석을 의미하는 것 같다.
무대에서 관객석을 바라볼 때 기준으로 오른쪽은 jardin, 왼쪽은 cour, 정면은 face라고 부른다.

직역하면 바구니를 의미하는 Corbeille석은 orchestre석 양 옆으로 계단 한 칸 정도 높이에 위치한 사이드 좌석이다.
저번에 오케스트라를 보러 갔을 때 우리는 결국 entracte(중간 쉬는 시간)때 오케스트라 맨 뒷자리를 탈출해서, 마침 비어있던 좀 더 무대와 가까운 쪽 Corbeille cour 자리를 차지했었는데.
아주 측면이기 때문에 오히려 시야가 더 넓어져 오케스트라 전체의 움직임이 한눈에 다 보인다는 장점이 있었다. 그 때 앉았던 자리는 1등석도 아니었던 것 같다. 아마 2-3등석 정도가 아닐까 싶은데.
앞으로 오케스트라를 보러 갈 때는 코르베이도 괜찮겠다는 생각이 든다.

그외 발코니 자리는 2층, 3층으로 되어있고 찾아보니 4등석 이하에는 Amphi자리도 있다.
Amphi는 Amphitheatre의 줄임말인데, 즉 우리식의 대강당이라는 뜻으로. 정확히 공연장 안에서는 무슨 의미인지는 잘 모르겠다. 아마 발코니라고 하긴 뭐하고 좀 더 뒷 쪽 구석자리를 위한 명칭이 아닌가 싶다.  하지만 3층의 amphi 자리도 48.5유로나 한다. 너무 비싸다.
나는 그냥 밥 두끼 굶고 1등석 자리를 택하기로 결심했다.
개학 시즌 당시 정신이 없었던 바람에 학생 연간회원 가입 시기는 이미 놓쳐버렸고,
어떻게 안될까 해서 굉장한 고학생이자 음악 애호가ㅎㅎ 인양 public relation 담당자에게 구구절절 이메일을 써 보냈지만, 이런 큰 공연에는 학생 할인은 따로 없고, 막이 오르기 20분 전 부터 남은 티켓을 70%이상 할인된 가격에 판매하니 그 때 기회를 노려보라는 답장만 되돌아 왔다.
하지만 나는 간이 작아서..... 초를 다투는 경쟁이라던가.. 하늘의 뜻에 이런 중요한 공연의 운명을 맡길 배짱이 없었다. 그리고 성격도 급하다. 표를 직접 내 손에 안전하게 쥐기 전 까지는 불안해서 잠을 잘 못잤을 것이다. 일 능률도 떨어질거고... 그리고 5월 말까지 내내 우울했을꺼야...... ..
그래도 나름 인내심을 발휘하여 이메일 답장도 기다렸고, 브뤼셀이나 런던 가는 표도 아꼈고, 심지어 표를 사는 꿈까지 꿨으니 할만큼 했어 라고 스스로를 위로하고 칭찬하며 (칭찬은 왜...?)
거금의 표를 결제하고야 말았다.

페이스북에서 머레이 퍼레이아 아저씨 페이지를 들어가보니까 어떤 사람이 자기 죽을 때 천국의 문간에서 페라이아가 연주하는 피아노 소리를 귓가에 들으며 눈을 감고 싶다고 적어놓았더라.
그런 행복한 죽음이 있을까?
그건 아마도
아주 착한 아주 훌륭한 아주 좋은 사람에게만 약속된 최고의 선물일 거다.
페라이아 콘서트 시작 5분 전에 터덜터덜 가서 마지막 남은 95유로짜리 표를 20유로에 구하는 것만큼이나 멋진 선물이고 완고한 하늘의 뜻일 것 같다.
아. 나는 늘 플란더스의 개에 나오는 네로가 부러웠다.
AND